1. 목표
1.1 하키 심판은 도전적이지만 보람 있는 방식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방법이다.
1.2 심판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게임에 기여한다:
a. 규칙이 준수되도록 보장함으로써 모든 수준에서 게임의 수준을 높이도록 돕는다,
b. 모든 경기가 올바른 스포츠 정신에서 진행되도록 보장한다.
c. 선수, 관중 및 기타 사람들에게 게임의 즐거움을 증가시키도록 돕는다.
1.3 이러한 목표는 심판이 다음과 같이 행동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a. 일관성 있는: 심판은 일관되게 판정을 내려 선수들에개 존중을 받는다.
b. 공정한: 결정은 정의와 정직의 감각으로 내려져야 한다.
c. 준비된: 심판이 경기를 맡는 기간에 관계없이, 매 경기마다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d. 집중하는: 항상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며, 어떤 것도 심판을 방해하게 해서는 안된다.
e. 다가가기 쉬운: 규칙에 대한 좋은 이해와 선수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f. 나아지는: 심판은 매 경기마다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g. 자연스러운: 심판은 항상 자신이 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을 모방해서는 안 된다.
1.4 심판은 꼭 이 사항은 지켜야한다.
a. 하키 규칙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갖추되, 규칙의 정신과 상식이 해석을 지배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한다.
b. 숙련된 플레이를 지원하고 격려하며, 위반 행위에 신속하고 확고하게 대처하고 적절한 페널티를 적용한다.
c. 경기 내내 통제를 확립하고 유지한다.
d. 가능한 모든 통제 도구를 사용한다.
e. 흐름이 원활하고 개방적인 경기를 돕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이 어드밴티지 규칙을 적용하되, 통제를 잃지 않도록 한다.
2. 규칙적용
2.1 숙련된 플레이를 보호하고 위반 행위를 처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위반 행위의 상대적 심각성을 식별하고, 위험하거나 거친 플레이와 같은 심각한 위반 행위는 경기 초기에 신속하고 확고하게 처리해야 한다.
b. 의도적인 위반 행위는 확고하게 처벌해야 한다.
c. 심판은 선수들이 협력할 경우, 숙련된 플레이가 보호되며 경기는 적절한 진행을 위해 필수적인 경우에만 중단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2.2 어드밴티지
a. 위반 행위가 발생했더라도 위반자가 이익을 얻지 못한 경우 모든 위반 행위를 처벌할 필요는 없다. 경기의 흐름을 불필요하게 중단시키는 것은 불필요한 지연과 불만을 초래할 수 있다.
b. 규칙이 위반되었을 때, 가장 심각한 페널티가 어드밴티지일 경우 이를 적용해야 한다.
c. 공을 소유하는 것이 자동적으로 어드밴티지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어드밴티지가 적용되기 위해서는 공을 가진 선수나 팀이 플레이를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d. 어드밴티지를 적용하기로 결정한 후에는 원래의 페널티로 되돌아가서 두 번째 기회를 주어서는 안 된다.
e. 경기의 흐름을 예측하고 순간의 행동을 넘어 경기의 잠재적 전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2.3 통제:
a. 결정은 신속하고, 긍정적이며, 명확하고 일관되게 내려야 한다.
b. 경기 초기에 엄격한 조치를 취하면 일반적으로 위반 행위의 반복을 방지할 수 있다.
c. 선수들이 상대방, 심판 또는 다른 기술 관계자에게 언어나 몸짓, 태도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 심판은 이러한 폭력 행위에 확고하게 대처하고, 적절한 경우에는 경고, 주의(그린 카드), 임시 퇴장(옐로우 카드) 또는 영구 퇴장(레
드 카드)을 부여해야 한다. 경고, 주의 및 퇴장은 다른 페널티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부여될 수 있다.
d. 경기를 중단하지 않고 가까운 거리의 선수들에게 주의를 줄 수 있다.
e. 선수는 동일한 경기에서 다른 경미한 위반 행위로 두 개의 그린 카드나 두 개의 옐로우 카드를 받을 수 있지만, 이미 카드가 부여된 위반 행위가 반복될 경우 같은 카드를 다시 사용할 수 없으며 더 심각한 페널티가 부여되어야 한다.
f. 두 번째 옐로우 카드가 부여될 때, 첫 번째 퇴장보다 상당히 긴 시간 동안의 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g. 경미한 위반 행위와 더 심각하거나 신체적인 위반 행위에 대한 옐로우 카드 퇴장 시간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h. 선수가 다른 선수, 심판 또는 다른 경기 관계자에게 심각하게 의도적으로 불쾌하게 행동할 경우, 즉시 레드카드를 보여야 한다.
2.4 페널티
a. 다양한 종류의 페널티가 제공된다.
b. 파울 행위나 지속적인 위반 행위에 대해 두 가지 페널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3. 심판 기술
3.1 주요 심판 기술 영역은 다음과 같다.
a. 경기 준비
b. 협력
c. 이동성과 위치 선정
d. 휘슬 사용
e. 신호 표시
3.2 경기준비
a. 심판은 각 경기를 철저히 준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경기장에 제시간에 도착해야 한다.
b. 경기가 시작되기 전, 두 명의 심판은 필드 마킹, 골대와 네트 상태를 점검하고, 위험한 경기 장비나 필드 장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c. 두 심판은 서로 비슷한 색상의 옷을 입어야 하며, 양 팀의 유니폼과는 다른 색상을 착용해야 한다.
d.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의류를 착용해야 한다.
e. 신발은 필드 상태에 적합해야 하며 이동성을 돕는 것이어야 한다.
f. 심판 장비에는 현재 규칙서 사본, 크고 뚜렷한 휘슬, 스톱워치, 개인 페널티를 나타내는 색깔 카드, 경기 세부 사항을 기록할 자료가 포함되어야 한다.
3.3 협력
a. 좋은 팀워크와 심판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b.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심판들은 어떻게 서로 협력하여 도울지를 논의하고 합의해야 한다. 심판 간의 아이 컨택을 연습하고 유지해야 한다.
c. 심판들은 책임을 지고 동료가 시야가 불확실하거나 경기장의 특정 부분을 볼 수 없을 때 도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필요하고 이동성이 좋을 경우, 심판은 중앙선을 넘어서 적절한 거리까지 동료의 필드 반쪽으로 들어가 도와야 한다. 이는 선
수들에게 결정이 정확하다는 확신을 주는 데 도움이 된다.
d. 득점한 골과 발급된 카드를 기록한 서면 기록을 두 명의 심판 모두가 유지하고, 경기가 끝난 후 확인해야 한다.
3.4 이동성과 포지셔닝
a. 심판은 경기 내내 적절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성이 있어야 한다.
b. 정적인 심판은 경기를 명확히 볼 수 없어 항상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c. 체력이 좋고, 이동성이 있으며, 잘 위치한 심판이 경기의 흐름과 필요한 결정을 더 잘 내릴 수 있다.
d. 각 심판은 주로 필드의 중앙에서 활동하며, 중앙선이 왼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e. 일반적으로 심판에게 가장 적합한 위치는 공격 팀의 앞쪽과 오른쪽에 있는 위치이다.
f. 중앙선과 23미터 구역 사이에서 경기가 진행될 때, 심판은 자신의 측면 라인 근처에 위치해야 한다.
g. 경기가 23미터 구역이나 서클에서 진행될 때, 심판은 측면 라인에서 더 멀리 필드 안쪽으로 이동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서클 안으로 들어가 중요한 위반 행위를 파악하고 슛이 정당한지 판단해야 한다.
h. 페널티 코너 상황이나 공이 필드 밖으로 나간 후, 심판은 모든 잠재적 행동을 명확히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아야 한다.
i. 페널티 스트로크의 경우, 심판은 스트로크를 수행하는 선수의 뒤쪽과 오른쪽에 위치해야 한다.
j. 심판의 위치가 경기의 흐름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k. 심판은 항상 선수들을 마주 보고 있어야 한다.
3.5 휘슬 사용
a. 휘슬은 심판이 선수들, 다른 심판, 그리고 경기와 관련된 사람들과 소통하는 주요 수단이다.
b. 휘슬은 경기와 관련된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도록 결정적이고 충분히 큰 소리로 불어야 한다. 그러나 항상 길고 크게 불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c. 휘슬의 톤과 길이를 조절하여 선수들에게 위반 행위의 심각성을 전달해야 한다.
3.6 신호 표시
a. 신호는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며, 모든 선수와 다른 심판이 결정을 인지할 수 있도록 충분히 오랫동안 유지해야 한다.
b. 공식 신호만 사용해야 한다.
c. 신호를 줄 때는 정지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d. 방향 신호는 몸을 가로질러 표시해서는 안 된다.
e. 신호나 결정을 내릴 때 선수들로부터 시선을 돌리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다.
이는 추가 위반 행위를 놓치거나, 집중력을 잃게 하거나, 자신감 부족을 나타낼 수 있다.
4. 심판 신호
4.1 타이밍 신호
a. 시작 신호: 다른 심판을 향해 몸을 돌리고 한쪽 팔을 곧게 위로 들어 올린다.
b. 정지 신호: 다른 심판을 향해 몸을 돌리고 팔을 완전히 펴서 손목을 머리 위에서 교차시킨다.
c. 경기 종료 2분 전: 양손을 곧게 위로 들어 올리고 검지손가락을 가리킨다.
d. 경기 종료 1분 전: 한 손을 곧게 위로 들어 올리고 검지손가락을 가리킨다.
타이밍 신호가 인지되면 추가적인 시간 신호는 필요하지 않다.
4.2 불리(Bully) 신호: 손바닥을 서로 마주 보게 하여 몸 앞에서 손을 번갈아 위아래로 움직인다.
4.3 볼 아웃 오브 플레이(Ball out of play) 신호
a. 사이드라인 밖으로 공이 나갔을 때: 한쪽 팔을 수평으로 들어 올려 방향을 표시한다.
b. 백라인 밖으로 공이 나갔을 때: 양팔을 수평으로 옆으로 펼친다.
c. 수비수에 의해 의도치 않게 백라인 밖으로 공이 나갔을 때: 오른팔 또는 왼팔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어깨 높이 아래에서, 공이 백라인을 넘은 지점에서 23미터 라인의 재시작 지점까지 가상의 선을 그린다.
4.4 득점(Goal scored) 신호: 양팔을 수평으로 들어 필드의 중앙을 향해 가리킨다.
4.5 경기 진행 중 위반 행위(Conduct of play) 신호:
위반 행위의 이유에 대한 의심이 있을 경우, 경기 진행 중 위반 행위에 대한 신호를 표시해야 한다.
a. 위험한 플레이: 한쪽 팔을 가슴에 대각선으로 올려놓는다.
b. 부적절한 행동 및/또는 나쁜 태도: 경기를 중단하고, 두 손바닥을 아래로 향해 몸 앞에서 천천히 위아래로 움직이며 진정시키는 동작을 취한다.
c. 발로 찬 경우: 다리를 약간 들어 올리고 손으로 발이나 발목 근처를 만진다.
d. 높이 뜬 공: 손바닥을 서로 마주 보게 하여 몸 앞에서 수평으로 위치시키며, 한 손바닥을 다른 손바닥보다 약 150mm 위에 둔다.
e. 방해 행위: 팔뚝을 교차하여 가슴 앞에서 유지한다.
f. 제3자 또는 그림자 방해: 교차한 팔뚝을 가슴 앞에서 번갈아 열고 닫는다.
g. 스틱 방해: 한 팔을 몸 앞에서 수직과 수평 사이의 중간 정도로 펴고, 다른 손으로 팔뚝을 터치한다.
h. 5미터 거리 유지: 한 팔을 곧게 위로 들어 올리고, 손가락을 모두 펼친 열린 손을 보인다.
4.6 페널티(Penalties) 신호:
a. 어드밴티지: 한 팔을 어깨에서 높게 들어 이득을 보는 팀이 진행하는 방향을 가리킨다.
b. 프리 히트: 한 팔을 수평으로 들어 방향을 표시한다.
c. 페널티 코너: 양팔을 수평으로 들어 골을 향해 가리킨다.
d. 페널티 스트로크: 한 팔로 페널티 스트로크 마크를 가리키고, 다른 팔은 곧게 위로 들어 올린다. 이 신호는 또한 시간을 중지함을 나타낸다.